본문 바로가기
아이와 함께/슬기로운 엄마표 놀이

엄마표 과학놀이) 서서히 생겨나는 키친타올 무지개 만들기

by 행복한만득씨 2020. 8. 23.
반응형

엄마표 과학놀이) 서서히 생겨나는 키친타올 무지개 만들기

안녕하세요. 행복한 만득씨에요!

평일 같은(?) 주말이 거의 끝나가고 있네요. 다시 가정보육을 시작해서 그런지 정말 하루가 후딱 지나갑니다ㅠ.ㅠ 오늘도 급하게 준비한 놀이인데요. 인스타그램 몬테소리 관련 계정을 참고했습니다. 바로 시작해 볼게요:)

 

● 이전에 해본 유사한 키친타올을 이용한 과학놀이는 아래 링크 참고해 주세요:)

 

2020/05/14 - [아이와 함께/슬기로운 엄마표 놀이] - 엄마표 과학놀이) 색혼합 쉽게 알수있는 초간단 놀이!

 

엄마표 과학놀이) 색혼합 쉽게 알수있는 초간단 놀이!

엄마표 과학놀이) 색혼합 쉽게 알수있는 초간단 놀이! 안녕하세요. 행복한 만득씨에요! 코로나로 심란한 마음 가득한 채 또 집콕 중입니다. ㅠ.ㅠ 오늘은 어제 오후에 아이와 간단하게 해 봤

withlovelyjoo.tistory.com


준비물 : 유리컵 2개, 키친타올, 수성 사인펜

사진상 유성사인펜(매직)으로 나와있는데요. 꼭 잘 번지는 수성사인펜을 준비해 주세요! 

 

 

1 일단 키친타올 양쪽에 수성사인펜을 이용해 무지개색을 예쁘게 색칠해 주세요!

준비물 단계에서도 언급드렸지만, 유성 사인펜(매직)은 물에 번지지 않기 때문에 꼭 수성 사인펜으로 색칠해 주세요:)

 

2. 예쁘게 잘 색칠된 키친타올과 물을 2/3정도 담은 컵 2개를 준비해 주세요.

컵은 키친타올의 세로(짧은 쪽)가 온전히 잘 담길 수 있도록 넓은 컵을 준비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3. 키친타올은 컵에 살며시 담궈주세요!

모세관현상(액체 속에 관을 세웠을 때 관을 타고 물이 이동하는 현상)의 원리를 이용한 놀이인데요. 쉽게 말해 번지는 현상인데요. 원리도 자연스레 알 수 있고 쉽게 관찰할 수 있어 좋은 놀이가 될 수 있답니다:)

 

 

4. 물에 담궈두면 오래 기다리지 않아도 서서히 생겨나는 무지개를 잘 관찰할 수 있답니다:)

양옆에 색이 똑바르게 잘 만나야 하는데, 중간에 색이 조금씩 변했죠?ㅠ.ㅠ 컵의 지름이 조금 좁아 키친타올이 조금 접혔더니 중간에 색이 조금씩 엇갈리게 번지더라고요. 앞서 말씀드린대로 지름이 넓고 깊은 컵을 준비해 주시면 더욱더 선명한 무지개를 관찰하실 수 있답니다:)

 

5 약간은 엇갈려있지만 그래도 모세관현상을 이용한 키친타올 무지개 완성입니다!!!^^

지난번 해봤던 키친타올 색 혼합 놀이(위 링크 확인)는 물감 물이 다른 컵으로 옮겨질 때까지 기다려야 해서 거의 하루 종일 지켜봐야 했었는데요. 요 놀이는 기다리지 않고도 바로 관찰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코로나 확산세가 좀 잡혀야 할 텐데, 걱정입니다. 모두 불편하고 힘드시겠지만 거리두기 열심히 실천해서 최대한 빨리 편히 외출하는 날을 만들 수 있었으면 하네요 ㅠ.ㅠ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밤 되시기 바랍니다^_____^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도 할 수 있는 

"공감(하트♥) 클릭"  부탁드립니다!♥

반응형